▲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20년 10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K텔레콤 2위 KT 3위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9월 21일부터 2020년 10월 21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269,9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9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78,708개와 비교하면 15.9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SK텔레콤 ( 대표 박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93,059 미디어지수 1,072,058 소통지수 1,095,038 커뮤니티지수 1,921,337 시장지수 10,459,355 사회공헌지수 485,247 CEO지수 1,631,4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26,09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229,771과 비교하면 18.59% 하락했다. ​

2위, KT ( 대표 구현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7,491 미디어지수 2,355,011 소통지수 1,338,960 커뮤니티지수 2,975,299 시장지수 2,780,077 사회공헌지수 736,393 CEO지수 1,184,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98,05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338,065와 비교하면 16.59% 하락했다. ​​

3위, LG유플러스 ( 대표 하현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8,631 미디어지수 787,081 소통지수 933,817 커뮤니티지수 1,578,467 시장지수 3,303,791 사회공헌지수 424,003 CEO지수 594,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45,78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310,873과 비교하면 6.80%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텔레콤 ( 대표 박정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0년 10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78,708개와 비교하면 15.9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64% 하락, 브랜드이슈 8.35% 하락, 브랜드소통 29.15% 하락, 브랜드확산 15.42% 상승, 브랜드시장 1.45% 하락, 브랜드공헌 50.89% 하락, CEO평가 11.1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1일부터 2020년 10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