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봉현 추가 입장문 충격”...野 “특검 추진”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수사 주도권을 놓고 여야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22일 여당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추가 입장문에 대한 목소리를 낸 반면 야당은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통제 받지않은 무소불위 검찰의 타락성 그대로 보이는 것”이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출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금품수수 및 향응, 영장발부 기각 청탁, 도주 당시 검찰관계자 권유와 조력 등 모든 것들이 국민이 충격받을 만한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일부 특수부 검사의 부패와 비리가 얼마나 만연한지 보여주며 그들만의 권력을 구축해 국민 위에 군림해온 것”이라 힐난했다.

또한 “일부 검사의 수사가 여당을 표적삼아 정치공작 차원에서 기획됐음을 보여주며 정치검사의 공작수사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 진상을 규명하고 단호히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수처 출범에 대해서는 “검찰의 민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더 강력한 제도개혁이 추진돼야 한다”며 “고위공직자의 부패와 비리를 감시하는 공수처 출범이 검찰개혁의 출발인 만큼 26일까지 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법개정에 착수하겠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특검 법안을 이날 오전 중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가 있길 바란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특검을 거부할 아무런 명분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주 원내대표와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배현진 원내대변인 등 원내대표단은 '라임·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피해 및 권력형 비리게이트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국회 본관 의안과에 제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무리하게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본인들이 수사를 장악해 결론내고 문제가 생기면 덮으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을 받기를 거부하면 국민들은 이것이야말로 권력비리 게이트구나 라고 바로 짐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오늘 오후 김 원내대표와 이 문제를 위한 회동을 가질 것”이라며 “민주당이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