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가 단독으로 독감백신 접종 유보 결정해선 안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사업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취재진의 빌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배석한 김중곤 교수(예방접종 피해조사반장,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장).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23일 질병관리청은 독감백신 접종 유지 발표에 이어 참고자료를 통해 지방자치단체가 단독으로 독감백신 접종 중단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이들이 늘어나자 서울 영등포구보건소와 경북 포항시는 각각 전날과 이날 접종을 보류해달라는 공문을 관내 의료기관에 내려보냈다.

이에 질병청은 참고자료를 통해 "향후 전체 국가 예방접종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접종 유보 여부를 결정하지 않도록 안내를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날 질병청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현재까지 독감백신 예방접종 후 사망한 사례는 총 36건으로, 예방접종과 사망의 연관성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앞서 질병청은 지난 21일 독감 예방접종 사업을 유지한다고 발표했으며, 독감 고위험군의 경우 백신 미접종 시 합병증 피해가 있다며 접종을 독려한 바 있었으나, 사망자가 속출하자 이날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해당 회의에서는 독감백신과 사망의 연관성, 예방접종 사업 유지 여부 등에 대해 결론을 내릴 예정이며, 회의 결과는 이날 오후 7시 이후 발표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