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가맹점수 확보해야 정책목표효과 늘어나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병)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제로페이 가맹점 100만 개 확보시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수수료 절감이 본격화될 전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제로페이 이용자에 대한 빅데이터 구축 및 분석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수수료완화를 위해 제로페이가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할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병)은 26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제로페이 결제건수 및 결제액이 최근들어 급격히 증가했으나 정부에서는 제로페이 소비자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에 대해 손 놓고 있어 제로페이 가맹점 확대를 통한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수수료 인하라는 기존의 정책목표달성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여파로 소상공인들이 생계곤란을 호소하고 있는 동시에 재난지원금 지급효과로 제로페이 결제액수가 전년도에 비해 급증했다.

소상공인들의 카드수수료부담 절감을 위한 제로페이사업을 활성화시키기에 적기임에도 중기부는 제로페이 이용자에 대한 연령별, 성별 현황 등 기본적 통계자료조차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기부는 2018년 10월 소상공인 카드수수료를 획기적으로 낮추겠다고 밝혔으나 아직까지 소상공인 1곳당 수수료 절감액수는 5,313원에서 9,2987원으로 추정되어 그 효과가 미미한 실정”이라며 “소상공인 수수료 절감을 본격화하기 위해 가맹점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다”라고 제로페이 가맹점 확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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