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과정 한마음 되어 위기 속에서 희망을 만들어냈다"

▲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 설명을 위한 국회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적 위기 속에서 협치가 위기 극복의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내년도 예산안 설명을 위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한마음이 되었고, 위기 속에서 희망을 만들어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세계에서 가장 선방하는 나라가 되고 있다"며 "위기일수록 더욱 단결하고 힘을 모으는 위대한 국민 덕분"이라며 "대한민국은 그런 가운데서도 '위기에 강한 나라'임을 전 세계에 증명해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코로나19 속의 새로운 일상에서 방역수칙을 생활화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계속되면 방역 선도국가의 위상은 변함없을 것"이라며 "경제도 확실한 반등으로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이라는 민주주의 핵심 가치를 방역의 3대 원칙으로 삼았고, 국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가 됐다"면서 그러면서 "K-방역은 전 세계의 모범이 되며 대한민국의 자부심이 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경과 지역봉쇄 없는 K-방역의 성과가 경제로 이어지고 정부의 적극적 재정정책과 한국판 뉴딜 정책 등 효과적 경제 대응이 더해지며 한국은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복하고 있는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에 협력해주신 국회에 이 자리를 빌려 감사를 드린다"며 "올 한 해 네 차례, 67조 원에 이르는 추경을 신속하게 결정해준 것이 경제와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큰 힘이 됐다"고 감사했다.

아울러 "국민 여러분, 의원 여러분, 이제는 방역에서 확실한 안정과 함께 경제에서 확실한 반등을 이루어야 할 시간"이라며 "오늘 이 자리가 방역과 경제의 동반 성공, 두 마리 토끼를 기필코 잡아낼 것을 함께 다짐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선진적이며 체계적인 방역체계를 빈틈없이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