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공천 통해 시민심판 받기로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하기로 29일 결정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면서 후보 선출을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부정부패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을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당헌에 따르면 우리 당은 2곳 보선에 후보를 내기 어렵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그에 대해 오래 당 안팎의 의견을 들은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며 오히려 공천으로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한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부산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면서 박원순 서울지상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내년 4월 서울·부산 보궐선거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의 성추문 사건으로 시장 자리가 공석이 돼 치러진다.

박 전 시장에 대해 보궐선거를 치른다고 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보궐선거를 이른다고 밝히면서 이제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서울시장 후보로 유력하다. 이런 이유로 박 장관에 대한 국민의힘 견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