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효과 90% 이상… FDA 안전기준 충족해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미국 제약회사인 화이자는 지난 9일 코로나19 백신이 90% 이상 효과를 냈다는 중간 결과 발표에 이어 FDA에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현지시간 17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앨버트 불라 화이작 최고경영자는 일간 뉴욕타임스 주최로 열린 화상회의에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백신 안전성 데이터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데이터 제출을 위해 불라 CEO는 두 달간 임상시험 참가자들을 모니터링 했다고 설명했다. 백신 안전성 데이터가 FDA에서 증명돼야 긴습사용 승인 신청이 가능하다.

그는 "여전히 (밝혀내야 할) 중요한 문제들이 남아있다"면서 "백신 예방효과가 얼마나 지속하는지를 아직 모른다"고 말하며 조만간 백신 예방률 관련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화이자는 러시아에 코로나19 백신 등록 신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 내 긴급사용 승인 신청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17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화이자·모더나 등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두 회사에서 오히려 한국에 빨리 계약을 맺자고 하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임상3상에 돌입한 코로나19 백신 5개 제품에 대해 구매협상 중이라 밝혔으며, 18일 화이자의 긴급사용 승인 신청 준비로 인해 국내 코로나19 백신 도입에 한발짝 더 다가섰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