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마련“

▲ 문재인 대통령이 G20 화상 정상회의 2일차 제2세션 의제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은 코로나 이후 시대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요한 축이 그린 뉴딜"이라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G20 화상 정상회의 2일차 및 현안 관련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제2세션 의제발언을 통해 올해 안에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2030 '국가결정기여'를 갱신하여 유엔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를 주제로 한 제2세션에서 2050 탄소중립과 관련한 한국의 의지를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050 탄소중립은 산업과 에너지 구조를 바꾸는 담대한 도전이며,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해결 가능한 과제"라면서 "한국은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고자 한다"면서 "그 목표를 이루려면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고 그린 경제의 비중을 높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과 관련 "사람이 중심이 되어 디지털 혁신과 결합하여 재생 에너지를 늘리는 등 녹색 산업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포용성을 높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이라고 정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저탄소 기반의 경제 산업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인류가 코로나와 기후위기를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그린 뉴딜의 경험과 성과를 적극 공유할 것"이라며 "책임 있는 중견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역할을 하며,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끄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은 개도국에 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만큼 선진국들이 기술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의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개도국과 나눌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억 6,400만 달러의 ODA를 공여했고, 녹색기후기금 등 공여금을 2억 달러로 2배로 늘렸다"고 소개하며 "녹색기후기금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를 통해 개도국의 지속 가능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차 P4G 정상회의가 내년 한국에서 열리는데, 영국에서 열리는 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로 이어지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특히 "지난 9월 7일은 한국의 제안으로 유엔이 지정한 ‘제1회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이었다"면서 "기후환경과 코로나의 역설에 대해 성찰하는 날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대한 공동의 대응은 새로운 감염병의 예방을 비롯해 인류가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면서 "G20이 기후위기 대응에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함께 행동해야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면서 "역설적이지만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긴밀해졌고, 긴밀한 협력과 공동 행동만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제2세션에서는 문 대통령뿐만 아니라 다수의 정상들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G20 국가들의 더 많은 역할 및 책임과 구체적인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에 대한 입장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