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화상 정상회의’ K-방역에 이어 '책임 있는 중견국가' 다시 한 번 글로벌 선도국가로 자리매김

▲ 문재인 대통령이 G20 화상 정상회의 2일차 제2세션에참석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은 새로운 감염볌 예방을 비롯한 인류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22일 G20 화상 정상회의 2일차 제2세션(주제 :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에 참석하여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국제사회 협력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2050 탄소중립' 실현과 '그린 뉴딜' 정책 "등을 소개하며, 한국이 책임 있는 중견국으로서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와 개도국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내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와 국제사회의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G20 정상들은 정상선언문을 통해 세계 경제 활동이 조금씩 재개되고 있으나, 회복이 불균등하게 진행되며, 높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는 바, 생명과 일자리 보호, 경제회복을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할 것임을 약속했다(spare no effort).

특히, 위기 대응을 위한 확장 재정·통화 정책 등 전례 없는 대응 조치가 유효하였으며, 앞으로도 확장적 정책 기조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진단기기 개발과 보급을 위한 재원마련 및 모든 사람들에게 구매가능하고(affordable) 공평한 접근 보장, 보건과 경제 위기 종합적 대응을 위한 G20 행동계획(Action Plan) 및 저소득국 채무상환 유예(DSSI)의 이행을 약속했다.

DSSI(Debt Service Suspension Initiative)는 저소득국가의 위기대응을 위한 재정여력 확보를 위해 채무상환을 '21.6월까지 유예하기로 합의, '20.11.13일 현재 총 46개국이 약 57억불을 유예 요청했다.

아울러 장기 포용적 회복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보건, 무역·투자, 금융, 인프라, 디지털 경제, 취약계층 보호, 환경·에너지, 기후변화 대응 등 다방면에서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이 국제사회의 중요한 협력과제로 논의되는 가운데, 그린 뉴딜을 비롯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장기저탄소발전전략' 마련 및 2030년 '국가결정기여' 갱신, 내년 P4G 정상회의 개최 등을 소개하고 한국이 '책임 있는 중견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역할을 하며,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을 과시했다.

향후 우리는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의 선도적 경험과 역량을 기초로 책임 있는 중견국가로서 향후 국제 다자무대에서 우리 활동영역과 리더십 역할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K-방역에 이어 다시 한 번 글로벌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