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3000만명분에서 대폭 상향…내년 본 예산 반영
3차 재난지원금 더해 재난 지원 예산 5조원 이르러

▲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위한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여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당초 목표치보다 상향된 44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하기로 했다. 4400만명은 인구주택총조사 기준 우리나라 총인구(5177만명)의 약 85%에 이르는 수준으로, 최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협상 중이라고 언급한 3000만명분 백신 물량에 비해 절반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백신 추가 확보를 위해 내년도 본예산에 1조3000억원을 추가 편성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당초 코로나19 백신 관련 예산은 백신이 선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부안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나 이후 국내외 백신 개발에 속도가 붙자 정기국회 내 예산심사로 이어지게 됐다. 민주당은 야권의 요구와 맞물려 3차 재난지원금을 추경이 아닌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하는 쪽으로 선회했고 결국 별도로 백신 예산을 본예산에 반영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부분 국민이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코로나 대응으로 긴급히 필요하다"며 "추경에 편성했다면 당연히 들어갈 항목이므로 이번 본예산에 재난지원 방안으로 담기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1조3000억원의 백신 예산과 3차 재난지원금을 더하면 재난 지원 관련 예산 추진액은 총 5조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야당이 재난지원금으로 3조6000억원을 제안한 만큼 여당이 그에 못 미칠 수는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