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가수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트와이스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1.30 0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0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0월 27일부터 2020년 11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54,486,8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0년 10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68,915,428개보다 8.54% 줄어들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0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트와이스, NCT, 블랙핑크, 아이유, 영탁, 임창정, (여자)아이들, 마마무, 이찬원, 백현, 나훈아, 오마이걸, 화사, 세븐틴, 아이즈원, 이승기, 강다니엘, 제시, 엑소, 여자친구, ITZY, 레드벨벳, 노을, 송민호, 에이핑크, 정동원, 적재, 태연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6,648 미디어지수 4,584,329 소통지수 3,701,870 커뮤니티지수 3,892,0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94,90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698,674와 비교하면 1.82%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4,200,518 미디어지수 1,634,206 소통지수 2,890,501 커뮤니티지수 2,878,8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04,04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663,664와 비교하면 8.37% 하락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6,220 미디어지수 1,328,980 소통지수 2,957,720 커뮤니티지수 4,394,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97,614로 분석되었다. ​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80,754와 비교하면 269.21% 상승했다.

4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735 미디어지수 1,205,465 소통지수 2,024,016 커뮤니티지수 2,521,8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90,0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815,826과 비교하면 41.84 % 하락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7,027 미디어지수 1,365,798 소통지수 1,756,105 커뮤니티지수 2,005,9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54,8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740,474와 비교하면 47.5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0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68,915,428개보다 8.5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91% 하락, 브랜드 이슈 20.12% 하락, 브랜드 소통 0.39% 하락, 브랜드 확산 1.9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로 복귀하고, 임영웅 브랜드 2위, 트와이스 브랜드 3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다이너마이트 Dynamite'와 'Life Goes On'로 소비자 관심과 소비를 만들고, 임영웅 브랜드는 유튜브와 커뮤니티에서 강력한 팬덤을 구축하고, 트와이스는 새롭게 컴백하면서 'I CAN’T STOP ME' 로 인기를 끌고 있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는 2020년 10월 27일부터 2020년 11월 27일까지의 방탄소년단, 임영웅, 트와이스, NCT, 블랙핑크, 아이유, 영탁, 임창정, (여자)아이들, 마마무, 이찬원, 백현, 나훈아, 오마이걸, 화사, 세븐틴, 아이즈원, 이승기, 강다니엘, 제시, 엑소, 여자친구, ITZY, 레드벨벳, 노을, 송민호, 에이핑크, 정동원, 적재, 태연, 김준수, 장민호, 송가인, 김희재, 폴킴, 잔나비, 유아, 선미, 경서, 박진영, 조이, 바이브, 백예린, 지코, 청하, 악동뮤지션, 장범준, 규현, 볼빨간사춘기, 송하예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