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들 반발에 결국 해명하는 주호영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자신이 발언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명백히 선언하라’는 내용에 대해 3일 “경계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고 해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자꾸 공격하니 이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이 퇴임 이후에 뭘 하고 안 하고는 헌법이 보장한 직업선택의 자유가 있고 국민들이 결정할 문제”라면서 윤 총장의 정치 참여에 대해 근본적으로 찬성한다는 뜻을 보였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검찰총장 위치에 있고 지지도도 높게 나오지만, 그것은 전부 현 정권에 대한 반대이고 심판”이라며 “야권 지지로 다 모일 표들이기 때문에 우리당 후보들의 지지가 낮고 저쪽이 높다고 해서 초조하거나 그럴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이야기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나라라면 추 장관이 진작에 해임이 되었어야 한다”며 “한 일은 대부분이 윤 총장을 쫓아내는데 무리와 위법을 겹쳐서 한 것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죽하면 탄핵을 당했고 또 탄핵을 당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있지 않으냐”며 “만약에 국회가 야당이 다수 의석이었다면 탄핵을 면치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주 원내대표가 해당 발언을 하자 중진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정진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헌법 기본정신을 부정하는 반헌법적 주장”이라면서 주 원내대표를 비판했다.

정 의원은 “검찰총장에겐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지만, 윤 총장은 이 헌법 정신을 너무 철저하게 잘 지켜 정치적 탄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와 야를 가리지 않고 살아있는 권력도 수사하는 일이 헌법에 규정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검찰의 정치적 중립”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윤 총장은 이 헌법 정신을 너무나 충실히 준수했기에 정치 검찰을 원하는 문재인 정부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정치적 핍박을 받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권영세 의원 역시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개인이 스스로 결정할 문제”라면서 부적절했다고 평가했다.

권 의원은 “정부·여당이 윤 총장이 정치 않겠다고 선언하지 않고 있는 게 무슨 큰 잘못이라도 되는 것처럼 몰아갈 빌미를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저들(정부·여당)은 ‘사회 봉사하겠다’는 것을 ‘정치하겠다’는 것이라 제멋대로 해석해서 이를 근거로 징계 청구하는 사람들”이라면서 여권을 비난했다.

이어 “한 개인이 정치를 하고 말고는 순전히 그 개인이 스스로 결정할 문제다. 그 적절성 여부에 대한 판단은 궁극적으로 국민들이 할 것”이라면서 주 원내대표의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