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오염 증거는 나오지 않아…" 해수부, 경계 태세 갖출 것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이란의 한국케미호 나포관련 외교통일위원회 긴급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이란 혁명수비대가 한국 국적 화학 운반선인 '한국케미'를 억류한 이유로 해양오염을 거론했지만, 외교부는 증거가 없다는 판단이다.

6일 여야 외통위원들에 따르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이란의 해양오염 문제 제기에 대해 "육안으로 식별될 정도의 해양오염이면 헬리콥터로 확인할 수 있는데 그런 증거가 나오지 않았고, 해당 선박도 안전장치를 충분히 갖추고 출항했다"고 말했다.

또한 최 차관은 선박 억류 사태 해결과 우리 국민 구출 협상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며, 국내 동결 자금은 이와 분리해서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송영길 외통위원장은 "이란 외교부 입장은 국내은행에 동결된 70억 달러 문제가 아니라고 하지만, 사실 이런 게 배경에 있다는 의심이 든다"는 의견을 내놨으며, 한 외통위원은 "이번 사태의 배경은 해양오염이 아닌 이란 내부의 권력 다툼이나 대미 전략, 국내에 동결된 70억 달러 상당의 이란 원유 수출대금 등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선박 억류 사태와 관련해 같은날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정부는 이번 억류 사태의 조기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며 "현재 중동지역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선사들도 선박의 안전 운항과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사태로 인해 호르무즈 해역 진입 24시간 전에 선박 보한경보장치 점검과 실시간 연락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더불어 해당 해역을 운항하는 국적 선박의 위치 주기를 기존 6시간에서 1시간으로 단축하는 등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