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탄핵소추안 초안까지 회람…실현 가능성 의문 시각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 시위대 수천 명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 모여 있다. 이 중 수백 명은 의사당으로 난입해 원형 홀까지 점거했다. 미국 민주주의의 상징인 의사당의 시위대 점거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 의회는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할 예정이었으나 의사당 난입 사태로 상ㆍ하원 합동회의가 전격 중단됐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현지시간 7일 미국 민주당은 시위대 의사당 난입 사태의 원인이 트럼프 대통령의 선동이라고 판단, 책임을 물어 해임 절차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이날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가 성명을 내고 "트럼프는 하루라도 더 재임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펜스 부통령과 내각이 대통령이 권한과 의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경우 부통령이 직무를 대행하는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야 한다며, 이를 거부하면 대통령을 탄핵하기 위한 의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이번 사태를 두고 "대통령이 무장 반란을 선동했다"라며 슈머 원내대표와 같은 입장을 밝혔다.

공화당에서도 트럼프 탄핵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펜스 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하면 미국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애덤 킨징어 하원의원도 "대통령은 국민과 의회를 보호해야 할 의무를 포기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봤던 반란을 부채질하고 불붙였다"면서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촉구했다.

앞서 현지시간 6일 미국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상·하원 합동회의를 열고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의 대통령 당선을 인증하는 자리를 가졌으나, 트럼프 지지자들이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의사당에 난입했다.

이날 시위대에 의해 4명의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번 시위로 트럼프는 강도 높은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