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카드 2위 신한카드 3위 현대카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2월 13일부터 2021년 1월 13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8,445,3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6,855,647개와 비교하면 5.9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1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우리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

1위, 우리카드 ( 대표 김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3,207 미디어지수 781,098 소통지수 940,917 커뮤니티지수 490,107 사회공헌지수 470,395 CEO지수 601,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6,7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792,024와 비교하면 5.74% 하락했다. ​​

2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1,703 미디어지수 811,776 소통지수 754,968 커뮤니티지수 771,243 사회공헌지수 358,668 CEO지수 294,7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3,13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186,048과 비교하면 6.38% 상승했다.​

3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2,809 미디어지수 750,182 소통지수 691,368 커뮤니티지수 899,709 사회공헌지수 216,763 CEO지수 432,4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3,23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39,056과 비교하면 1.48% 하락했다. ​​

4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4,386 미디어지수 787,483 소통지수 517,364 커뮤니티지수 826,511 사회공헌지수 306,150 CEO지수 321,4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23,29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02,138과 비교하면 14.88% 상승했다.​

5위, KB국민카드 ( 대표 이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8,335 미디어지수 568,832 소통지수 353,028 커뮤니티지수 313,603 사회공헌지수 136,315 CEO지수 453,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3,9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30,434와 비교하면 36.4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우리카드 ( 대표 정원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6,855,647개와 비교하면 5.9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94% 상승, 브랜드이슈 1.62% 하락, 브랜드소통 7.00% 상승, 브랜드확산 13.02% 하락, 브랜드공헌 3.27% 하락, CEO평가 71.4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2021년 1월 카드사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우리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