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키움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한국투자증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12월 13일부터 2021년 1월 13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43,123,2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2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9,442,463개와 비교해보면 9.3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하였다.​

2021년 1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키움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KB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메리츠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SK증권, 유진투자증권, 유안타증권, 하이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DB금융투자, NH투자증권, 교보증권, KTB투자증권, ibk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1위,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7,733 미디어지수 782,427 소통지수 557,174 커뮤니티지수 821,140 사회공헌지수 266,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74,91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821,936과 비교하면 15.49% 하락했다.​

2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9,551 미디어지수 609,909 소통지수 745,569 커뮤니티지수 846,376 사회공헌지수 106,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8,07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99,863과 비교하면 0.88% 하락했다.​

3위,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7,516 미디어지수 693,590 소통지수 564,300 커뮤니티지수 724,661 사회공헌지수 178,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8,95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14,652와 비교하면 16.83% 하락했다.​​​​​

4위, 신한금융투자 ( 대표 이영창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6,198 미디어지수 780,318 소통지수 427,284 커뮤니티지수 842,494 사회공헌지수 153,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9,627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73,793과 비교하면 46.43% 상승했다.​

5위, 미래에셋대우 ( 대표 최현만, 조웅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644,538 미디어지수 716,795 소통지수 753,291 커뮤니티지수 741,550 사회공헌지수 389,4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5,61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02,220과 비교하면 7.3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2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9,442,463개와 비교해보면 9.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90% 상승, 브랜드이슈 3.00% 상승, 브랜드소통 14.99% 상승, 브랜드확산 1.76% 상승, 브랜드공헌 47.10%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증권사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13일부터 2021년 1월 13일까지의 24개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