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은행 2021년 1월 브랜드평판...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1.01.15 09: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분석결과는 2020년 12월 15일부터 2021년 1월 15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3,012,3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1,846,052개와 비교하면 2.2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1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수출입은행, 씨티은행, 수협은행 순이었다. ​​

1위,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8,210 미디어지수 3,110,520 소통지수 1,469,850 커뮤니티지수 1,757,274 사회공헌지수 1,367,436 CEO지수 349,0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12,35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403,742와 비교해보면 2.80% 하락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0,258 미디어지수 3,045,800 소통지수 1,315,850 커뮤니티지수 1,387,289 사회공헌지수 1,715,032 CEO지수 725,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19,73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234,408과 비교해보면 4.17%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1,429 미디어지수 2,131,001 소통지수 1,308,856 커뮤니티지수 1,502,845 사회공헌지수 1,743,063 CEO지수 709,3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26,5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206,149와 비교해보면 21.10% 상승했다.

4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4,837 미디어지수 2,886,720 소통지수 1,123,309 커뮤니티지수 1,357,412 사회공헌지수 1,700,205 CEO지수 255,5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28,0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759,716과 비교해보면 7.32% 상승했다.​

5위, 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8,122 미디어지수 2,242,640 소통지수 980,108 커뮤니티지수 1,365,340 사회공헌지수 1,581,586 CEO지수 94,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92,607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057,262와 비교해보면 18.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1,846,052개와 비교하면 2.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67% 상승, 브랜드이슈 1.27% 하락, 브랜드소통 4.87% 하락, 브랜드확산 3.42% 하락, 브랜드공헌 16.88% 상승, CEO평가 2.1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 2021년 1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확대하다, 운용하다, 축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리브엠, 비대면대출, 영업점'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0.52%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15일부터 2021년 1월 1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