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욱신 경제부 기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지난 16일(현지시간) 오는 6월 열리는 G7(선진 7개국) 정상회의 의장국인 영국이 우리나라를 게스트국가로 초청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개최는 불발됐지만 지난해 의장국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하고 싶다고 밝힌 데 이어 나온 초청 제안이어서 G7이 확대 개편될 D10(Democracy 10·민주주의 10개국)의 일원으로 우리나라가 참여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번 초청은 120여년 전 하루가 다르게 국운이 기울던 구한말, 영일동맹을 통해 우리 대신 일본의 손을 들어줬던 영국이 우리를 열강의 테이블에 초청했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그만큼 우리 국세(國勢)가 비약적으로 상승했다는 것을 방증해 더 고무적인 일이다.

특히 이전과는 모든 면에서 달라질 것이라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세계질서 재편방안을 논의할 이번 회의에 우리나라가 참여함으로써 그동안 강대국간 거대한 '체스게임'에서 수동적인 수용자에 그쳤던 데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질서 형성자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국익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는 지난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최고의 성장률로 GDP(국내총생산) 규모 세계 10위권 안으로 진입할 전망"이라며 "1인당 국민소득 또한 사상 처음으로 G7 국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해 자신감을 드러냈다. 다음날 한국은행은 지난해 우리나라 1인당 GNI(국민총소득)이 G7 일원인 이탈리아를 사상 처음으로 추월했을 것이라는 추정을 내놨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각종 다른 경제지표는 대외적 국가 위상 제고와 상관없이 우리 경제에 적색경고등을 비추며 국민들의 삶이 더욱 팍팍해졌음을 보여준다. 코로나19로 인한 생계형 대출과 부동산·증시 등 '빚투(빚내서 투자)' 수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가계부채는 지난 한해 110조원 늘어나면서 GDP 수준을 넘어섰다. 코로나한파는 고용시장에 거세게 몰아쳐 지난해 연간 취업자 수(2690만4000명)는 전년 대비 21만8000명이 줄어 1998년 외환위기 최대 감소폭을 보였다.

현 정부가 코로나시대 우리나라의 국가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꼽고 있는 'K-방역'의 성공에는 현 정부보다 각종 불편을 참고 정부의 조치를 따른 국민들의 노고에 더 높은 점수를 줘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이 점을 명심하고 앞으로도 정부의 방역조치가 국민들로부터 높은 수용성을 갖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소상공인·서민들의 살림살이 주름살을 펴는 데 더욱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래야 G7 플러스 정상회의에 당당히 어깨를 펴고 참석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