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투자 '마중물' 역할 통해 디지털 전환 가속화
민관 합동 데이터 컨트롤 타워 출범·데이터 기본법 제정

▲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광화문 HJ비즈니스센터에서 화상으로 열린 '한국판 뉴딜자문단 디지털뉴딜 분과 제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정부가 총 7조6000억원의 디지털 뉴딜 예산을 상반기 70% 목표로 조기 집행한다. 재정투자의 '마중물' 역할로 민간 투자를 더욱 확산한다는 전략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9일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한국판 뉴딜 자문단 디지털 뉴딜 분과 제3차 회의에서 "올해 디지털 뉴딜을 본격 추진해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디지털 뉴딜의 법적·제도적 기반을 갖추기 위해 공공·민간 데이터의 수집·연계·활용 정책을 총괄하는 '민관 합동 데이터 컨트롤타워'의 조속한 출범·가동한다. 민간의 데이터 거래·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데이터 기본법의 조속한 제정도 추진한다.

김 차관은 "법제도개혁TF 등 민관 소통체계를 통해 기업 투자 애로 요인을 발굴·해소하고 디지털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히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각국이 디지털 혁신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디지털 경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인공지능 반도체, 6G, 홀로그램 등 기업들의 미래 신기술 개발도 적극 지원하고 주요국 정책동향 및 통상이슈도 면밀히 모니터링해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