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방식 전통시장 활성화 모색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부 그리고 청와대가 20일 설 연휴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대는 올해 첫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당정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설 명절’을 일단 제안했다. 또한 설 명절 특수를 위해 4조원으로 예정된 1분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규모는 4조5000억원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국무회의에서 결정한 청탁금지법 완화 조치가 농어민에게 최대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모색도 한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설 연휴기간 동안 농수산물 등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선물 허용 가액을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조정하는 효과가 농민에게 최대한 돌아갈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설 명절을 계기로 기부 친화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설맞이 기부 참여 캠페인도 진행한다. 특히 올해 한시적으로 기부금 세액공제율 상향을 추진키로 결정했다.

아울러 설 연휴 기간 코로나19 선별진료소와 감염병 전담병원을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비대면 설 명절 캠페인을 전개하고 설 연휴 기간에 이동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선별진료소와 감염병 전담병원 상시운영을 통해 연휴 기간에도 빈틈없는 의료대응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밖에 16대 설 식품 등 농축산물 연휴 전 집중 공급, 한파 취약계층 특별지원 프로그램 마련, 소상공인·특수고용직 맞춤형 피해 지원책 설 연휴전 집행 등의 민생안정 대책도 예고했다.

이와 더불어 설 연휴 전에 기존 3차 재난지원금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집행해서 최대한 100% 가깝게 지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선물 보내기 운동을 제안했지만 택배노동자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선물 늦게 보내도 괜찮다’ 운동을 시작했는데 캠페인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했다면서 택배 관련 캠페인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설 이전 재난지원금 지급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있을 텐데, 당장 재정으로 채우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고 우리 국민이 서로 사랑을 나누면서 어려운 시기를 넘어야겠다”고 언급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방역 최우선 정책에 일관성 있는 추진이 중요하다. 전국에 대이동이 예상되는 설 명절 연휴가 3차 대유행 안정화에 마지막 고비가 될 텐데, 백신 접종 본격화 전까지 설 명절 방역대책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방역당국에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설 전까지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긴급피해지원금 지급을 완료하길 바란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생명줄과도 같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