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자체 인사청문회에 대한 비판도 이어져

▲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여야는 25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참고인 신청과 관련해서 신경전이 벌어졌다. 또한 국민의힘이 전날 진행한 ‘자체 청문회’에 대한 공방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백혜련 의원은 이날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정식 청문회를 앞두고 셀프 청문회를 연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당시에 나왔던 증인은 김소연 전 시의원인데 검찰의 불기소, 대법원의 재항고 까지 있었던 3심까지 거친 사안”이라며 “법사위에서 대법원의 판단이 내려진 부분에 대해서 의혹을 제출한다면 3권 분립에 위배되는 상황”이라면서 김 전 의원을 증인으로 채택한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신동근 의원 역시 “오늘 청문회는 법무부 장관에 대한 능력 검증, 자질 확인 등을 하는 자리인데, 국민의힘이 ‘셀프 청문회’를 했다”며 “장관 후보자에 대한 규탄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힐난했다.

국민의힘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우리가 그럴 수밖에 없었던 사정은 잘 알지 않나”라며 “증인과 참고인을 한 명도 받아주지 못하겠다고 하니까 우리는 국민들께 박범계 후보자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서 그런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수진 의원은 “여당에 증인을 채택을 요청했지만, 안 된다는 최후통첩을 밤에 보내왔고 그래서 자체적인 청문회를 열 수밖에 없었다”며 “증인 채택만 해줬다면 우리는 그런 청문회를 열 이유가 없었다”면서 인사청문회를 열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장제원 의원은 “21대 국회 들어와서 집권여당이 너무 야박하고 매몰차다”며 “야당이 증인을 신청하는 것은 정치공세고, 여당이 증인신청을 하면 자질 검사라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 후보자로부터 폭행 당했다고 주장하는‘사시존치 고시생 모임’ 회원들을 향해 “비정규직으로서 열악한 환경에서 손가락 잘려가면서 일한 노동자도 아니고…”라고 폄하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후보자는 자신이 폭행당할 뻔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제 덩치가 크지 않은데, 저보다 훨씬 큰 덩치의 청년 대여섯 명이 밤 10시에 나타났다”면서 “그때 제 주소를 어떻게 알았나 싶었다”면서 당시 공포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또한 “제 아내가 대전 집에 혼자 있는데 사시 존치를 주장하는 대여섯 명이 밤에 초인종을 눌러서 어마어마하게 놀랐다고 한다. 제 고교 2학년 둘째 아이 등굣길에도 피케팅 하며 나타났다”면서 “저 역시 예의를 존중하지만, 예의라는 건 상대방이 예의답다고 느낄 때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소연 전 의원이 민주당 소속 대전시의원 예비후보일 때 박 후보자 측으로부터 1억원의 ‘공천 헌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한 사건에 대해서는 “지방 의원들의 자치활동이나 지방 활동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면서도 “제 불찰인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박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마무리 투수로서 검찰개혁을 위한 제도를 안착시키고 조직문화를 개선하며 법무행정을 혁신하는 길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이를 통해 다다를 결론은 ‘공존의 정의’”라며 “사회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공존의 정의를 끊임없이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