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건설산업팀 구성헌 기자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어느덧 중반을 넘어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현 시점에 또 다시 시공사 때리기가 시작됐다.

경실련과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지난 5일 오전 11시께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사업에 지급된 국민혈세 1조1천억원 중 6700억원을 대형 건설사들이 불법 유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한나라당 조해진 의원은 4대강 사업에서 지방 건설사들이 도급과 하도급을 불문하고 참여율이 극히 낮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4대강추진본부 등에 따르면 4대강 사업에서 지역업체 참여가 일반공사에선 54.7% 턴키공사에선 29.6%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4대강 사업 중 지역주민의 관심이 높은 농경지리모델링, 저수지 둑높이기, 수질개선사업 등은 지역업체가 사업 대부분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비난은 비단 이번만이 아니다. 사업초기부터 턴키로 발주된 공사들의 경우 '대형사 밀어주기'라는 의혹과 함께 각종 논란이 불거지면서, 업계는 또다시 '비리의 온상'이라는 질타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매번 반복되는 이런 논란에 건설사들은 ‘속앓이’를 할 뿐 이다. 실제 4대강 사업이 발주되며 정부측이 초기에 제시한 예산을 막상 열어보니 상당부분 삭감된 데다, 60일 설계에 2012년 말까지 공기에 맞추기도 빠듯해 잘못하면 이익은 커녕 손해만 보고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업계에 만연했다.

물론 건설사들의 푸념을 다 믿을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물에서 하는 공사라 난이도가 높고 공기가 빠듯한 실정에 설계인력과 재정적인 면에서 여유가 있는 대형사들에 공사를 맡기는 것은 정부 뿐만 아니라 향후 시공물의 품질을 위해서도 당연한 처사다.

턴키를 예산낭비라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건설사들의 설계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따라서 시공물의 품질 역시 나아진다는 장점 역시 봐야 할 것이다.

특히 4대강의 경우 공기를 단축하기 위해 정부에서 밀어붙이는 바람에 설계부터 인력부족에 시달려 왔고 현재도 건설장비나 자재구입에 애로를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상승 등이 뒤따르고 있지만 건설사들은 정책당국에 미운털이라도 박히면 후에 불이익을 받을까봐 불만도 제대로 제기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손해를 감수하면서라도 국책사업의 상징성과 자존심을 위해 공사에 나서는 건설사들을 조금이라도 챙겨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혜를 달라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기(氣)라도 살려달라는 말이다.

이렇게 계속해서 비판을 하면 어떡할 것인가? 이미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시공물들을 철거할 수도 없는 것 아닌가? 물론 정당한 비판은 마땅하지만 아직 결과물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비판은 일의 속도만 늦출 뿐이다.

정부도 사업을 시작했으면 건설사들에 쏟아지는 비판에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잘못한 것이 있다면 국민들에게 제대로 사과해야 한다. 그럴 때 국민들이나 건설사들이 정부를 믿고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끝까지 믿고 기다릴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