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병당 6회분 이상 주사 최소잔여형(LDS) 백신주사기 생산 현장 방문“전 세계 방역에 기여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생산시설인 풍림파마텍에서 생산라인을 시찰하며 주사기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K-방역 전 과정에서 필요한 물품을 적시에 충분히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도전과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중소기업 덕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목요일 전북 군산시에 소재한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잔여형(LDS) 백신주사기 생산 현장을 방문 LDS 백신주사기 생산공정을 살펴보고, 권칠승 중기부 장관과 김강립 식약처장으로부터 백신주사기 생산업체에 대한 지원 계획을 보고 받고 또 생산기업들로부터 LDS 백신주사기 생산 역량과 국내외 공급 계획 및 현장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세계 각국이 LDS 백신주사기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운 실정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에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고 있고 나아가 수출을 통해 위기 극복 노력을 하는 혁신 중소기업을 격려하기 위한 목적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발생 직후부터 심각한 방역물품 부족에 시달리는 대부분의 나라와 달리 마스크, 진단시약에서부터 LDS 백신주사기에 이르기까지 최소잔여형 백신주사기 대량 생산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은 해외 각국에서 대량의 구매 요청을 받고 있다"고 강조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또한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아 방역물품의 국내 공급은 물론 해외 수출까지 늘려가는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최소잔여형 백신주사기는 코로나19 백신 1병당 5회분까지 주사할 수 있는 일반주사기와 달리 1병당 6회분 이상 주사할 수 있어서 백신을 20% 추가 증산하는 효과가 있다.

문 대통령은 "여러 나라들이 LDS 백신주사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접종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있을 뿐 아니라 수출을 통해 전 세계 방역에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중소기업 풍림파마텍과 신아양행, 두원메디텍이 그 자랑스러운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진단키트에 이어 K-방역의 우수성을 또 한번 보여주게 됐다"며 "세 회사 모두 의료기기 국산화에 앞장서 온 기업들"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신아양행은 국내 최초로 최소잔여형 주사기를 개발하여, 미국 FDA 인증과 유럽 CE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라며 "풍림파마텍의 최소잔여형 백신 주사기는 미국 FDA 정식 승인(2021년 2월 17일)이 났고 미국, 유럽, 중동, 동남아 등에서 대량 구매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삼성전자와 정부의 도움으로 최소 1년이 걸리는 시제품 제작에서 생산까지의 과정을 한 달 만에 완료했다. 이에 따라 3월부터는 최대 월 2000만개의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 체계를 완성할 예정이다.

행사에는 ㈜신아양행, ㈜두원메디텍, ㈜풍림파마텍 등 LDS 백신주사기 생산을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생산업체 경영진과 백신주사기 생산공정 효율화를 지원하는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