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활동 지원을 위한

[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가평군이 내년까지 장애인 종합체육시설을 조성한다. 시설은 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활동지원을 위한 전용공간 마련 등 복합용도 시설물로 건립추진돼 활용도를 높이기로 했다.

22일 군에 따르면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고 장애인들의 휴식 및 체육활동 등 건전한 여가활동으로 화합과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가평읍 읍내리 860번지 일원에 장애인 종합체육시설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건축연면적 1360㎡에 지상 2층 규모로 1층에는 농구장, 배드민턴, 탁구, 보치아, 슐런 등 장애인 전용 스포츠 공간이 마련된다.

2층에는 장애인단체 사무실, 교육실(재활프로그램실), 회의실 등 복합용도 시설이 설치되며, 사업비는 38억여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군은 그간 장애인체육회 등 유관단체협의 및 의견수렴을 비롯해 지자체 벤치마킹 실시,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공공건축물 사업계획 사전검토, 설계공모 및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이행해 왔다.

군은 올해 공사를 추진해 내년에 준공 및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장애인체육관이 건립되면 장애인 스포츠 동호회 등 운영으로 장애인의 체육활동 및 건강증진 효과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주간보호센터 운영으로 장애인가족의 경제적 안정화를 도모하고, 장애인의 재활·사회참여 활동지원확대 및 장애인단체 운영이 활성화될 것으로 군은 내다보고 있다.

앞서 군은 재활서비스 공간확장 및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으로 이용자의 불편해소 및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12억여원을 들여, 장애인복지관을 증축 완료하기도 했다.

기존 2층 체력단련실(100.45㎡)과 물리치료실(44㎡)을 리모델링해 확장하고 3층을 증축해 주간보호센터(107㎡), 강당(174㎡), 교육실(120.9㎡) 등으로 꾸미는 등 소통과 공유의 장애인복지허브 공간조성으로 장애인들의 복지체감도를 개선했다.

군 관계자는 “장애인 체력단련 및 기능회복지원을 통한 재활향상 및 복지수요 충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