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 두달 연속 상승…다른 지수들, 1월 수준 소폭 등락
이주열, "경제 회복 위해 완화 통화정책 유지…한은, '국채 직접 인수' 반대"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국내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주춤하고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경기 회복의 기대감으로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다. 통화당국은 수출 호조 등으로 국내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하면서도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을 고려해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22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2월 8∼16일) 결과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4로, 한 달 전보다 2.0포인트 올랐다. 이로써 1월(+4.2포인트)에 이어 두달 연속 CCSI가 상승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20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구성지수별 기여도를 보면 현재경기판단지수(63)와 소비지출전망지수(104)가 각각 0.7포인트와 0.6포인트로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컸다. 현재 경기판단과 향후 소비지출 전망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늘어난 게 2월 소비심리 개선을 이끈 셈이다.

이외 현재생활형편지수(87)와 생활형편전망지수(94)는 0.3포인트였고 향후경기전망지수(90)와 가계수입전망지수(96)는 보합권인 0~0.1포인트였다. CCSI에는 포함되지 않는 지수 가운데 취업기회전망지수(80), 현재가계저축지수(92), 가계저축전망지수(94)는 모두 1월 수준을 유지했다. 금리수준전망지수(104)는 2포인트 올랐지만 현재가계부채지수(102)와 가계부채전망지수(99)는 1포인트 내렸다. 물가수준전망지수(144)는 2포인트 올랐다. 임금수준전망지수(112)는 1월과 같은 값을 나타냈다.

주택가격전망지수(129)는 1포인트 내리면서 두달 연속 하락했다. 전국 아파트 매매 가격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 방안 발표가 집값 상승 기대 심리를 꺾은 것이라는 분석이다.

1년 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평가한 물가인식과 1년 뒤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내다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모두 2%로, 0.2%포인트씩 올랐다. 물가인식과 기대인플레이션률이 2%를 회복한 것은 2019년 8월 이후 처음이다.

한은이 국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도 국내경제는 완만한 회복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수출이 IT(정보통신기술) 경기 회복, 글로벌 상품교역 증가 등에 힘입어 늘어나고 설비투자도 회복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행은 국내경제의 완전한 회복을 위해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해나갈 예정이다. 수출부문에서 중국이 수출과 내수의 호조로 견조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미국·유로지역, 신흥국지역의 성장세가 더딘데다 국내에서도 서비스업 부진이 고용상황 개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해 "앞으로 세계 경제는 주요국의 경기부양책 지속, 교역 확대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코로나 확산이 지속되는 데다 백신 보급 지연 가능성도 있어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라며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견지할 계획임을 밝혔다.

다만 최근 정치권에서 자영업자 피해 보상 재원 방안으로서 거론된 한은의 '국채 직접 인수'는 "'정부 부채의 화폐화' 논란을 일으키고 재정건전성 우려, 중앙은행 신뢰 훼손, 대외 신인도 부정적 영향 등을 초래한다. 다른 주요국에서는 중앙은행의 국채 (직접) 인수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이후 직접 인수한 사례가 없다"며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대신 "올해는 이전과 달리 국채발행 물량이 예년보다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장안정을 위한 한은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며 한은의 통상적 통화관리 수단인 '유통시장'을 통한 국채 매입에는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