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그린 경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 산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에 대한 맞춤형 금융지원을 차질없이 수행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정부 정책 프로그램(산업구조 고도화, 환경·안전투자, 설비투자 붐업 프로그램)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최근 2년간 중소·중견기업 앞 총 12.3조원의 자금을 지원했다. 당초 계획(11.5조원) 대비 조기집행을 통해 기업투자 촉진을 유도했으며, 특히 친환경 산업을 영위하는 중소·중견기업 54개사 앞 6985억원을 지원했다.

대표적인 지원사례로, 산업은행은 폐플라스틱을 열분해해 청정 재생유를 생산하는 설비인 폐플라스틱 유화설비 생산 전문기업인 ㈜에코크레이션 앞 공장 신축자금 140억원을 지원했다.

동사가 생산하는 유화설비는 독자적인 촉매(재생유 내 잔존 염소량 감축, 열분해 시 발생하는 Gum 발생 억제 등의 기능)기술을 바탕으로, 발전 및 산업용 등에 활용 가능한 재생유 생산이 가능한 것이다. 사측은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사회적 관심 증가, 그린뉴딜 계획의 일환인 순환경제 활성화 등에 대비한 좋은 해결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포장용기 생산업체인 ㈜비지에프에코바이오가 생산 공장을 신축하는데 시설자금 150억원을 지원했다.

동사에서 제조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유해물질(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고, 퇴비화 조건에서 180일 이내에 자연 생분해가 가능한 것으로, 동사는 본건 설비투자를 통해 세계적인 플라스틱 사용규제 움직임에 따른 친환경 플라스틱 수요증가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산업은행은 친환경 업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여신심사시 영업실적, 담보위주의 심사방식이 아닌 혁신성, 성장잠재력 중심의 기업분석을 통한 심사인 신산업 혁신기업 심사체계를 활용해 혁신기술을 보유한 유망 중소·중견기업이 적기에 설비투자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우리 경제의 녹색 전환을 위한 선도기관으로서, 친환경 산업을 영위하는 유망 중소·중견기업이 그린뉴딜 필수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