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시민 100%' 여론조사를 통해 늦어도 24일 단일후보 선출 결과를 발표 예정

서울시장 후보자 등록을 하고 있는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왼쪽),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오른쪽) 사진=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운명을 가를 야권 단일화 여론조사가 22일 시작된다.

앞서 국민의힘 정양석,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을 비롯한 양측 실무협상단은 전날인 21일 국회 본청에서 단일화 협상을 하고, 22~23일 이틀 동안 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를 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합의에 따라 여론조사 기관 2곳이 각 1600개 표본(경쟁력 800개+적합도 800개)을 조사해 총 3200개 표본으로 단일후보를 결정한다. 조사는 100% 무선전화 안심번호를 통해 이뤄진다.

단일후보는 22일 여론조사가 완료되면 23일에, 23일 조사가 완료되면 24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르면 23일, 늦어도 24일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여야 대진표가 확정되는 것이다.

양측은 단일화 여론조사가 진행되는 기간 후보의 강점을 부각하며 막판 여론몰이에 나설 전망이다. 오 후보 측은 서울시장 경험과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제1야당의 후보라는 점에 방점을 두고 있다.

안 후보 측은 의혹이 없는 무결점 후보라는 점과 함께 중도 진영의 확장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여론전을 펼칠 예정이다.

두 후보는 결과가 나오면 바로 승복할 것이며 단일 후보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고 입을 모았다. 이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앞에 놓인 과제는 단일화 시너지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다. 특히 협상 과정에서 강도 높은 신경전을 이어온 양측이 선거운동 전까지 중도·보수층 표심을 한 곳에 결집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선거운동까지 남은 촉박한 시간도 하나의 변수다. 양측 합의에 따르면 오는 22일부터 양일간 여론조사를 실시하되 필요한 표본이 하루만에 모이면 23일 단일후보를 발표, 그렇지 않으면 24일에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국민적 관심도가 높더라도 조사를 하루만에 마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두 여론조사 기관이 각각 1600개의 표본을 모아야하는데 이 숫자가 일반 여론조사에 비해서는 많은 편인 데다 연령대와 성별, 권역별 비례까지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개시 첫날인 이날 오 후보는 강남·서초 일대에서 민생행보에 집중한다. 청년스타트업, 공유어린이집을 방문한 뒤 영동시장부터 강남역까지 도보유세를 벌인다.

안 후보는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당 최고위원회의 참석 후 종로구로 이동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정책협약식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