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물 수·발신 전산화로 예산 절감

[양양=일간투데이 최석성 선임기자] 양양군(군수 김진하)이 전산화 시스템을 통한 우편물 관리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관련 예산 절감을 위해 우편모아시스템을 도입한다.

이 시스템은 지난 3월 26일부터 이달 2일까지 테스트 과정을 통해 오는 5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우편모아시스템은 행정안전부에서 표준화해 전국 지자체에 보급하는 시스템으로 우편물 수·발신 업무를 전산화하고 우체국과 연계해 접수 및 배달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은 우편물 접수·발송·환부 등 모든 과정이 전산 처리돼 우편물 처리 현황을 빠르게 파악 할 수 있으며 우편요금 정산 및 수취인 확인 등 사후관리도 시스템을 통해 처리해 우편물 관리 업무 전반에 걸쳐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등기 우편물 발송 시 ‘환부불필요’를 선택해 필요 없는 반송(등기환부료 건별 2100원)을 방지해 예산 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서성철 자치행정과장은 “그동안 우편물 증가에 따라 발생된 우편 업무 가중을 이번 전산화를 통해 해소하고 또한 불필요한 반송을 미연에 방지해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양양군은 지난해 일반우편 및 등기우편 등 약 5400만 원의 우편요금을 사용했으며 그 중 등기환부는 600만 원 수준으로 우편요금의 11%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