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자율차통신 등 6대 기술 R&D 집중 투자
자율주행차 접목 택시·배송 등 서비스 모델도 개발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등과 함께 16일 서울 마포구 미래모빌리티센터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 앞서 자율주행차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정부가 올해 미래차 연구개발(R&D)에 지난해보다 37% 확대된 3679억원을 지원하고 현재의 투자강화 기조를 2025년까지 강력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서울 상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열린 제8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 추진회에서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 경쟁이 격화되고 있어 선제적 R&D 투자가 시급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을 목표로 미래차 핵심기술인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자율차 통신,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센서, 자율주행 SW 등 6대 기술개발에 R&D를 집중 투자한다. 초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내연차 고도화와 함께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기술개발 수요를 반영한 지원을 통해 미래차로의 원활한 생태계 전환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자율주행차를 접목한 택시·배송 등 다양한 서비스모델도 개발해 수요자의 요구 등을 반영한 단계적 보급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5년 전국 고속도로 및 지자체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 제공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상암 등 6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유상실증서비스를 올해 상반기 중 개시하고 하반기부터 실증결과를 토대로 규제·법령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중 자율주행 대형버스 개발을 완료하고, 교통약자 이동지원, 긴급차량 통행 지원, 공유차, 사고 예방 순찰 등 7대 핵심 공공서비스 개발도 지원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다음 달까지 수립하고 부처별 자율주행 데이터 연계를 통한 서비스 개발 지원 및 자율자동차 제작부터 전 과정을 통합한 신규 데이터 플랫폼을 2025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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