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들, 자체적 인터넷 속도 측정으로 유사 사례 결과 공유등장

사진= 유튜버 잇섭 방송 화면 캡처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메가 인터넷보다 최대 100배 빠른 것으로 알려진 KT의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에서 소비자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 잦은 속도 저하가 일어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월 8만원 수준의 비싼 요금에 맞는 인터넷 품질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독자 169만명의 IT 유튜버 잇섭은 지난 17일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10기가 요금을 냈는데 사실 100MB였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그는 영상에서 "며칠 전 스튜디오에 새로운 공유기를 설치하는 김에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니 10기가가 아닌 100메가로 서비스되고 있다는 것을 아주 우연하게 발견했다"며 "처음에는 '뭔가 잘못된게 있겠지' 하고 모뎀을 껐다 켜고, 공유기를 빼보고 다이렉트로 물려도 보고 다양하게 테스트를 했지만 100메가로 제한이 걸려 있었다"고 했다.

잇섭이 이용하고 있는 '10GiGA 인터넷 최대 10G' 상품은 월 이용료가 8만8000원에 달한다. 인터넷 작업을 하던 중 속도가 느리다 싶어 확인해보니 실제 속도가 100메가였고, 이런 일이 처음이 아닌 두 번째라는 것이 잇섭의 주장이다. 그는 "최근 일주일 전부터 유튜브에 영상을업로드할 때 평소와는 다르게 업로드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렸고, 게임을 다운받는데 3~4시간 뜨길래 최근 해외망 상태가 별로 좋지 않구나 생각했는 배신감이 느껴졌다"고 말했다.

잇섭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한 결과, "원격으로 초기화를 했으니 속도가 곧 잘 나올 거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했다. 그러고 나서 30분 후 다시 측정을 한 후에야 10기가 속도가 나왔다는 것이다. 잇섭은 "원격으로 해결이 되는 것이면 내가 갖고 있는 장비 문제는 아니다"라며 "KT쪽의 문제인데 도저히 납득히 가지 않았다"고 했다.

실제로 인터넷 속도와 같이 바로 결과 확인 불가능한 서비스의 경우 고객이 직접 확인 하지 않는 이상은 정확한 수치를 얻기 불가능 하다.

KT의 경우 추후 대응을 통하여 다시 속도를 정상화 시켰지만, 언제 다시 속도가 줄어들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일반 고객들이 모두 공평한 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KT의 지속적인 서비스 관리가 필요한 시점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