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前대통령 사면" 건의, 吳 "재건축 완화" 요구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의 오찬 간담회에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과 서울 아파트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 신중론을 고수했다. 다만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을 청와대로 직접 불러 의견을 들은 만큼 협의의 여지는 남겼다는 평가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박형준 시장과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문 대통령이 국민의힘 소속 인사만 초청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 전 서울시장 후보, 김영춘 전 부산시장 후보와는 전날 만찬 자리를 가졌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뜻에 따라 오 시장과 박 시장을 초청했고 두 시장이 흔쾌히 응해 만남이 이뤄진 것”이라며 “이 일정은 대한민국 제1, 제2 도시인 서울과 부산의 현안에 대해 야당 소속 단체장과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전직 대통령은 최고 시민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마음이 아프다. 큰 통합을 재고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사실상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사면을 건의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 두 분이 수감돼 있는 일은 가슴 아픈 일이고, 두 분 모두 고령이고 건강도 안 좋다고 해서 안타깝다”면서도 “국민 공감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를 두고 “동의나 거절 차원의 말씀은 아니었던 것 같다”며 “대통령이 사면권을 절제해 사용해온 만큼 이 문제도 그런 관점에서 얘기한 것 아닌가 한다”고 해석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찬 직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두 분 전직 대통령의 사면 문제를 언급했다”며 “원론적인 내용의 답변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오 시장은 “안전 진단 강화가 재건축을 원천 봉쇄하는 효과를 낳고 있다”며 재건축 규제 완화를 문 대통령에게 제안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서도 “입주자들이 쉽게 재건축을 할 수 있게 하면 아파트 가격 상승을 부추길 수 있고 부동산 이익을 위해 멀쩡한 아파트도 재건축하려고 할 수 있어 낭비”라며 “정부는 주택 가격 안정과 투기 억제, 공급 확대까지 추진 중인데 이것은 중앙정부나 서울시가 다를 바 없다”고 이견을 냈다. 다만 “공공재개발을 추진하지만 그렇다고 민간 개발을 억제하거나 못하게 막으려는 게 아니다”라며 “시장 안정 조치만 담보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오 시장이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묻자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고 잘라 말했다. 북한의 도쿄올림픽 최종 참가 가능성이 남아 있으니 이를 더 지켜봐야 한다는 취지였다. 오 시장은 이에 “서울이 먼저 유치하고, 그 이후에 평양을 설득하는 것도 검토 가능한 방안”이라고 제안했다. 부산 가덕도신공항 건설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과 박 시장 간 이견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찬 간담회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공시가격 조정, 종합부동산세 문제 등에 대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