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석유선 취재팀장

장·차관이 최근 잇따라 바뀐 국토해양부가 때아닌 진통을 앓고 있다.

정권 말기 관례적인 '낙하산 인사' 대신 국토부 간부들이 장·차관에 임명되면서 직원들의 사기가 진작돼야 함에도 불구, 이들을 둘러싼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불똥이 국토부로 튀었기 때문.

단 하루만에 사퇴, 이임식 절차를 끝내고 돌연 국토부를 떠난 정창수 1차관이 사건의 발로다.

일각에서는 정 전 차관의 사퇴를 두고 동남권 신공항과 LH 본사 이전 등의 논란에 따른 '경질설 인사'란 의혹이 제기됐지만, 정작 본인은 "건강상의 이유"라며 일체 의혹을 일축하며 자리를 떠났다.

하지만 정 전 차관은 퇴임직후 더 큰 논란꺼리를 만들게 됐다.

최근 영업정지를 당한 '부산저축은행'에 맡겨뒀던 가족들의 예금이 영업정지 직전에 모두 인출된 사실이 드러난 것.

이에 국토부는 정 전 차관이 영업정지 정보를 사전에 알지 못했으며 예금자 보호 정 전 차관의 예금 액수를 축소하는 듯한 보도자료를 배포해 과도한 '제 식구 감싸기'란 비난을 듣게 됐다.

엄연히 전직 차관의 개인사임에도 정부 부처가 나서서 해명하고 나선 것을 '전관예우 차원'이라고 십분 이해를 하더라도, 인출 금액과 예금인출 경위 등을 명확하게 표명하지 않은채 정 전 차관의 해명만을 담아 배포한 것에 국토부 출입기자들은 씁쓸할 수밖에 없었다.

검찰은 정 전 차관이 사전에 부산저축은행의 사전정보를 입수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지만, 고위 공직자의 '기가 막힌' 인출 타이밍과 '긁어 부스럼식' 국토부의 해명을 지켜본 국민들이 과연 오해의 시선을 거둘지 의문스럽다.

전직 차관의 이같은 논란과 맞물려 권도엽 장관 내정자도 석연치 않은 의혹이 속속 불거지면서 국토부는 또 한차례 국민들의 눈총을 사게 됐다.

차관 퇴임이후 대형 로펌(법무법인) 고문으로 재직한 사실이 불거진 것.

이 문제는 당초에는 큰 하자가 아니었지만, 청와대가 최근 고위 공직자들이 퇴직후 로펌이나 세무·회계법인 취업을 제한을 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청와대는 해당 규제안 발표를 '구체적 방안 마련'을 이유로 장관 청문회 이후로 연기했다. 이를 두고 야당은 권도엽 내정자의 부담을 고려한 것으로, 청와대 스스로 공신력을 떨어트리는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밖에도 권도엽 내정자는 퇴직 이후 가족 명의로 부동산투자회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등 국토부 업무관련 주식투자 문제와 더불어 연평도 포격 이틀 뒤 골프장 이용,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질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26일로 예정된 권도엽 장관 내정자의 청문회는 한바탕 설전이 예상된다. 이번 청문회를 위시해 국토부가 과연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정창수 전 차관처럼 '긁어 부스럼'식 해명이 아니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해명이야말로 '권도엽 장관 내정자'의 내정자 딱지를 떼게 할 수 있는 정도(正道)일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