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주 신임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통일부는 3일 북한이 전날 미국의 대북정책 기조와 남측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는 담화를 연이어 내고 상응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한 데 대해 "북한은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지 않고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는 남북 정상 선언의 합의 당사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런 합의의 정신, 그리고 합의의 취지를 존중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전날 담화와 관련한 조처를 할 징후가 있는지를 묻자 "이 자리에서 제가 확인해 드릴 만한 특이 동향을 알고 있지 못하다"고 답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달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통일부가 따로 수사 의뢰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경찰이 이미 전단 팀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 중이고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방침도 이미 밝혔다"며 수사 의뢰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전날 담화를 내고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남측 정부가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날 북한 외무성은 권정근 미국 담당 국장 명의와 기관명 명의의 담화 2건을 통해 각각 '외교와 단호한 억지'로 북핵 위협에 대처하겠다고 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의회 연설과 북한 인권 문제를 지적한 미 국무부의 '북한자유주간' 성명에 반발했다.

이에 통일부는 전날 "정부는 북한을 포함한 어느 누구도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하는 데 대해 반대하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