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면의료 기피…디지털헬스 위상 제고
디지털헬스, 만성복합병 많은 보훈의료 분야 유용성 높아

▲ 자료=세계보건기구
[일간투데이 정태영 보훈교육연구원 연구원] 지난해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등급인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지 1년이 훌쩍 지났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코로나19의 한복판에 서 있다. 지난 16일 0시 기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13만1671명이고 사망자는 1900명에 이른다.

코로나19는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보건의료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우선 대면의료의 기피현상이 나타났다. 대한병원협회가 전국 98개 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국민들은 의료기관(20.5%)을 방문 회피 장소 1순위로 꼽았다. 입원 및 외래 환자수는 최대 45%가 급감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는 의료기관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대신 비대면의료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다. 지난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바이오헬스 리포트: 포스트 코로나, 병원서비스 혁신 방향'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의료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자의 약 70.4%가 비대면의료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의료 이용방식에 있어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비대면의료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헬스는 코로나19의 대유행 상황에서 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WHO는 디지털헬스를 인구집단의 건강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 부문이라고 하였다. 디지털헬스는 그 적용범위가 넓고 명확한 개념이 정립된 상황은 아니지만 보건의료와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분야이다.

보훈대상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복합만성질환자의 비율이 높아 의료 접근성이 더욱 중요하다. 특히 디지털헬스는 보훈대상자를 위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에 안전성과 진단의 정확성 등 다양한 가치를 융합할 수 있다.

일례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하 보훈공단)에서는 2017년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치매환자 안심 알림이 서비스, 낙상관리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는 디지털헬스 기술을 통해 치매환자의 실시간 위치 확인 및 낙상방지 등 환자안전을 보다 강화한 사례이다. 보훈공단 산하의 중앙보훈병원은 공공병원 중 최초로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를 도입하여 인공지능 암 센터를 개소하였으며 향후 인공지능 진단 시스템인 '닥터 앤서'(Dr. Answer)를 도입할 계획도 있다.

다만 디지털헬스의 적용과 확산에 대해서는 고려할 사안들이 적지 않다. 현재 우리나라는 의료법 제17조 제1항의 직접관찰 규정 등에 따라 원격진료가 위법인 상황이며 의사 등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은 디지털헬스를 이용한 진단의 신뢰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노인 등 일부 이용자들의 디지털헬스에 대한 접근성도 중요한 문제이지만 사생활 보호는 디지털헬스의 적용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현재 복지부는 코로나19의 유행 상황에서 전화만으로 진단과 처방을 받는 원격의료를 한시적으로 허용한 상황이다. 이는 지금까지의 의료서비스 방식으로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가 곤란한 점이 반영된 것이다.

우리 사회는 '코로나 우울증'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장기 코로나로 지쳐 있다. 코로나19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보훈의료 영역에서도 디지털헬스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해 코로나 위기극복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만큼 보훈의료를 선도하는 보훈공단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