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1년 5월 4일부터 2021년 6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269,4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1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9,202,678개와 비교해보면 0.7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2021년 6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할리스, 폴바셋, 파스쿠찌, 커피빈,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달콤커피, 커피베이, 카페베네, 커피에반하다, 만랩커피, 커피나무, 커피명가, 매머드커피, 셀렉토커피, 드롭탑, 커피스미스, 커피마마, 더카페, 토프레소, 더착한커피, 전광수커피, 빈스빈스, 그라찌에,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6,474 미디어지수 596,910 소통지수 603,545 커뮤니티지수 622,790 사회공헌지수 109,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9,707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18,722와 비교하면 5.43%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09,795 미디어지수 93,753 소통지수 155,278 커뮤니티지수 115,612 사회공헌지수16,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0,91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79,416과 비교하면 0.97%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85,532 미디어지수 82,269 소통지수 117,672 커뮤니티지수 62,243 사회공헌지수 16,928 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64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03,913과 비교하면 7.55%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857 미디어지수 147,411 소통지수 200,778 커뮤니티지수 98,442 사회공헌지수 24,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24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65,242와 비교하면 8.27%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450 미디어지수 58,311 소통지수 96,155 커뮤니티지수 50,144 사회공헌지수 19,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6,0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0,277과 비교하면 8.1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1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9,202,678개와 비교해보면 0.73% 증가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46% 상승, 브랜드이슈 17.07% 하락, 브랜드소통 11.83% 상승, 브랜드확산 4.86% 상승, 브랜드공헌 33.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5월 4일부터 2021년 6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