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5월 7일부터 2021년 6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0,395,17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404,562개와 비교하면 5.25%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DB하이텍, 원익IPS, 솔브레인, 신성이엔지, SFA반도체, 유진테크, 제주반도체, 젬백스, 원익 QnC, 리노공업, 네패스, 동진쎄미켐, 주성엔지니어링, 하나머티리얼즈, 티씨케이, 이오테크닉스, 코미코, 엘비세미콘, 유니셈, 테스, 텔레칩스, 제우스, 피에스케이, 하나마이크론, KEC, ISC, 미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9,617 미디어지수 2,296,591 소통지수 2,027,334 커뮤니티지수 1,956,898 시장지수 47,383,5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903,9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9,778,491과 비교하면 6.48% 하락했다. ​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0,779 미디어지수 1,015,484 소통지수 619,691 커뮤니티지수 587,191 시장지수9,033,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26,16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426,025와 비교하면 0.81% 하락했다. ​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459 미디어지수 29,619 소통지수 95,188 커뮤니티지수 391,810 시장지수 162,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6,21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99,843과 비교하면 15.16% 상승했다. ​

4위, DB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268 미디어지수 24,693 소통지수 93,176 커뮤니티지수 84,738 시장지수 246,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6,3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15,584와 비교하면 11.29% 상승했다. ​

5위, 원익I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884 미디어지수 69,001 소통지수 118,809 커뮤니티지수 49,892 시장지수 73,7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32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8,855와 비교하면 3.62%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브랜드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브랜드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404,562개와 비교하면 5.2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9.53% 하락, 브랜드 이슈 23.92% 하락, 브랜드 소통 2.19% 하락, 브랜드확산 13.63% 하락, 브랜드 시장 0.1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5월 7일부터 2021년 6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