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공공적 삶 실천 위한 교육활동·의회활동 운영

▲ 사진=성남교육지원청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범희)은 지난 9일 성남 청소년교육의회 4차 활동으로 청소년 리더십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식 함양을 위한 선거교육을 실시하였다.

지난 4월 출범한 2021 성남 청소년교육의회는 경기도학생교육원 학생자치 역량함양 프로그램,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온택트 민주시민교실 등에 참여하여 학생자치 역량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이번 의회활동은 국경없는 의사회 한국사무소 강사의 ‘공공적 삶을 위한 진정한 리더십’ 특강을 통해 공공적 삶의 의미와 주체적 삶의 양식을 생각해 보고 ‘어린왕자로 배우는 민주적 리더십’ ‘매니페스토와 약속’이라는 주제의 선거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상임위원회별 정책 제안 협의를 통해 의원들 스스로 올해 제안할 정책 과제 방향을 설정한다.

성남 청소년교육의회 의장인 장주빈(성남외고) 학생은 “인성과 시민성이 중요한 시대라고 생각한다"며 "사람의 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이 넘쳐나는 시대에 사람으로서의 기본을 지키고 생명을 존중하며 인간답게 사는 것이 개인으로서도 행복하고 사회에서도 아름다운 공동체를 이루며 화합할 수 있는 열쇠"라고 밝히며 "의회 활동을 통해서 지역의 모든 청소년들이 좋은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오는 8월 청소년교육의회 활동에서 건강안전·교육진로, 자치인권 상임위원회별 정책제안과 정책검증 토론활동을 통해 지역 교육 정책 제안 내용을 협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