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6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717,3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277,530개와 비교하면 0.7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7,734 미디어지수 1,091,859 소통지수 1,081,768 커뮤니티지수 1,717,817 시장지수 25,860,182 사회공헌지수 256,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45,94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209,901과 비교하면 2.04% 상승했다. ​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587 미디어지수 67,817 소통지수 60,467 커뮤니티지수 70,527 시장지수 10,358,024 사회공헌지수 6,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66,69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749,075와 비교하면 0.77% 하락했다.​

3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2,825 미디어지수 409,536 소통지수 493,651 커뮤니티지수 452,421 시장지수 2,336,294 사회공헌지수 73,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8,37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993,637과 비교하면 8.63% 상승했다.​

4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646 미디어지수 215,859 소통지수 213,026 커뮤니티지수 280,636 시장지수 3,016,161 사회공헌지수 48,7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89,0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994,984와 비교하면 14.13%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252 미디어지수 219,740 소통지수 231,264 커뮤니티지수 183,115 시장지수 2,253,343 사회공헌지수 31,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2,68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35,451과 비교하면 13.1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7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277,530개와 비교하면 0.7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93% 상승, 브랜드이슈 21.48% 상승, 브랜드소통 8.95% 하락, 브랜드확산 3.33% 상승, 브랜드시장 0.38% 하락, 브랜드공헌 42.4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