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학습 통해 대출한도 산출 프로세스 구현

▲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대출한도를 산출하는 'AI대출'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하나은행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대출한도를 산출하는 'AI대출'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AI대출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공동 개발한 대출한도모형에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을 적용해 대출한도를 산출한다.

AI가 손님의 하나은행 거래 패턴을 분석하고 200여개의 변수 및 복수의 알고리즘 결합을 통해 리스크를 분석하고 적정 한도를 부여하는 점이 차별적 강점이다.

본인 명의 휴대폰과 하나은행 거래 이력만 있으면 소득 서류 제출 없이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앱 '하나원큐'의 AI대출 상세 페이지에서 클릭만으로도 예상 한도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신청과 동시에 1분 안에 대출 한도 및 금리 확인이 가능하고 실행까지 3분이면 가능하다.

하나은행 상품개발 담당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출 한도 산출을 통해 스피드, 스마트, 심플한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는 빅데이터를 적용해 하나은행 손님뿐만 아니라 전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과 시스템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