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최재형, 달리하는 대권 행보...

▲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대전 유성구 라도무스아트센터에서 충청ㆍ대전 지역 언론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윤석열 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정치에 들어온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거취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윤 전 총장은 11월 여론조사를 통해 야권 단일화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이고, 최 전 원장은 국민의힘 입당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을 최근에 만났다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국민의힘에서 말하는 것과는 좀 결이 다르더라”며 “제가 짐작하기로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당장 들어갈 생각이 없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또한 “아마 바깥에서 중도층을 결집하는 역할을 하고 마지막에 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언제든지 만나고 싶다고 했다”며 “다음날 김 위원장을 만나 얘기했더니 전화 오면 만난다고 말했다. 아마도 나중에 둘이 만나게 될 것”고 전망했다.

김 전 위원장을 만난다는 것은 국민의힘 입당보다는 11월 야권 단일 후보 여론조사를 통해 야권 단일화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 충분하다.

정치권 안팎에서도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입당보다는 외곽에서 활동을 계속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금 당장 국민의힘에 입당할 경우 다른 대권 경쟁자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데 조직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윤 전 총장으로서는 불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최재형 전 원장 측 김영우 전 의원은 “최 전 원장은 정당 정치가 아니고는 대의민주주의를 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언급, 국민의힘 입당 의사를 밝혔다.

김 전 의원은 “더 잘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굉장히 심사숙고하고 있다”면서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ㅇ르 열어뒀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직에서 물러나 정치권으로 직행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 것을 두고 상당히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국민의힘 입당을 통해 명분을 얻으려고 하는 것으로 읽혀진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이 제3지대에 머무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면서 최 전 원장은 국민의힘 입당을 통해 윤 전 총장과 다른 결의 행보를 한다는 점을 유권자들에게 각인시켜 윤 전 총장의 대안이 아니라 발광체라는 것을 유권자들에게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의 신경전이 점차 증폭되면서 어떤 행보를 보일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