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ESG채권 발행…ESG경영 실천"

▲ NH농협은행이 전날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미화 6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소셜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NH농협은행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NH농협은행이 전날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미화 6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소셜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발행된 채권으로 조달된 자금은 사회취약계층과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 등 친환경·친사회적·지속가능 관리체계에 해당하는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채권은 3년, 5년 각각 3억 달러로 구성된 농협은행 최초 듀얼 트랜치(Dual-Tranche)로 발행됐으며 미국 3년물 국채금리에 55bp(0.55%포인트), 5년물 국채금리에 60bp(0.6%포인트)를 가산한 수준인 0.926%(3년), 1.325%(5년)로 금리가 확정됐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의 신용등급은 무디스 A1, 스탠다드앤푸어스(S&P) A+를 부여받았으며 총 126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해 발행금액인 6억 달러의 3.6배 수준인 22억 달러의 주문을 확보했다.

이 같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가산금리를 최초 제시금리보다 각각 25bp(0.25%포인트), 30bp(0.30%포인트) 축소할 수 있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최근 수년간의 실적과 자산건전성, 자본적정성 등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무디스 등급 전망이 '안정적(Stable)'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상향 조정되는 등 지속성장에 대한 신뢰를 얻었다"며 "국내 유일의 농업정책 금융기관으로서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한 점이 해외투자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발행은 두번째 ESG채권 발행으로, 앞으로도 적극적인 ESG채권 발행을 통한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