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이 어려워질수록 더욱 민생 살펴야"…"추경 신속 집행하고 청년 지원사업 노력"

▲ 문재인 대통령이 민생경제장관회의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절박한 소상공인 피해지원에 최우선을 두고 신속하게 집행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화상 민생경제장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지금부터는 속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방역이 어려워질수록 더욱 민생을 살펴야 한다"면서 "소상공인 피해지원에 최우선적으로 추경을 신속 집행하고 청년 지원사업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방역 상황으로 민간 경제활동에 어려움이 커질수록 정부가 적극적 재정 운영으로 민생의 버팀목이 되어 줘야한다"면서 "공정회복, 포용회복, 완전한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도 코로나 확산 상황을 감안해 규모가 33조 원에서 34조9천억 원으로 늘어났고, 코로나 피해계층 지원이 대폭 확대됐다"며 "무엇보다,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이 견디고 있는 고통의 무게를 덜어드리는 일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잠시의 대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법률에 의한 손실보상에 있어서도, 10월에 시행이 되는대로 신속하고 원활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손실보상 제도화 이전에 발생한 피해를 지원하는 희망회복자금도 지급 개시일인 8월 17일에 맞춰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차질 없이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가 민생경제의 핵심"이라며 "여행업, 관광업을 비롯한 코로나 취약업종을 중심으로 고용유지 지원을 더욱 확대해야 할 것"이라면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여성·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안의 일자리 지원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특히 "청년들에게 코로나 위기가 ‘잃어버린 시간’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미래를 향한 ‘준비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노력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