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8월 9일부터 2021년 9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2,227,2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306,983개와 비교하면 4.3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를 포함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순위는 한화생명,삼성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 신한라이프, 라이나생명, DB생명, NH농협생명, K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DB생명, AIA생명, 푸르덴셜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1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9,201 미디어지수 939,330 소통지수 711,934 커뮤니티지수 995,667 사회공헌지수 199,228 CEO지수 283,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8,49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25,473과 비교하면 18.13% 상승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0,797 미디어지수 15,422 소통지수 762,650 커뮤니티지수 731,083 사회공헌지수 131,908 CEO지수 144,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6,3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181,391과 비교하면 18.06%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272 미디어지수 313,324 소통지수 359,194 커뮤니티지수 632,810 사회공헌지수 119,046 CEO지수 961,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0,10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91,917과 비교하면 14.37% 상승했다​.​

4위, 미래에셋생명 ( 대표 변재상, 김평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976 미디어지수 249,573 소통지수 297,721 커뮤니티지수 504,651 사회공헌지수 96,351 CEO지수 101,3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6,65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14,985와 비교하면 5.77% 상승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084 미디어지수 290,018 소통지수 283,613 커뮤니티지수 313,434 사회공헌지수 39,529 CEO지수 194,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5,27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30,162와 비교하면 22.6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화생명 브랜드는 1946년 국내 최초 생명보험회사로 설립되어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대한생명보험에서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가치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수입보험료 기준 업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사 조직 중심의 보험영업 구조로 인해 영업기반의 안정성을 확보했다"라고 밝혔다."라고 밝혔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306,983개와 비교하면 4.32%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5% 하락, 브랜드이슈 5.83% 상승, 브랜드소통 1.71% 상승, 브랜드확산 7.13% 상승, 브랜드공헌 18.38% 하락, CEO평가 20.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한화생명,삼성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 신한라이프, 라이나생명, DB생명, NH농협생명, K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DB생명, AIA생명, 푸르덴셜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