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8월 14일부터 2021년 9월 14일까지의 13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985,8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1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94,082,583개와 비교하면 3.0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SK바이오팜, 셀트리온제약, 녹십자,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유한양행, 한미사이언스, 한미약품, 한국파마, HK이노엔, 부광약품, 종근당, 대웅제약, 대웅, 에스티팜, 박셀바이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압타바이오, 경남제약, 이연제약, 에이치엘비제약, 바이젠셀, 삼성제약, 보령제약, 동국제약, 국전약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참여지수 910,528 소통지수 270,155 커뮤니티지수 393,520 시장지수 12,291,0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65,20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547,620과 비교하면 4.69%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6,853 소통지수 773,566 커뮤니티지수 1,084,231 시장지수 7,340,828 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55,47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802,816과 비교하면1.29% 상승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안재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07,472 소통지수 790,478 커뮤니티지수 833,867 시장지수 4,520,2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2,0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418,038과 비교하면 17.03%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4,208 소통지수 267,322 커뮤니티지수 426,636 시장지수 3,469,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27,5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41,014와 비교하면 9.10% 하락했다.​

5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9,694 소통지수 459,030 커뮤니티지수 497,650 시장지수 729,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5,46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13,392와 비교하면 24.0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94,082,583개와 비교하면 3.0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59% 상승, 브랜드 소통 7.88% 상승, 브랜드 확산 13.22% 상승, 브랜드 시장 3.8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하고 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14일부터 2021년 9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9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SK바이오팜, 셀트리온제약, 녹십자,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유한양행, 한미사이언스, 한미약품, 한국파마, HK이노엔, 부광약품, 종근당, 대웅제약, 대웅, 에스티팜, 박셀바이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압타바이오, 경남제약, 이연제약, 에이치엘비제약, 바이젠셀, 삼성제약, 보령제약, 동국제약, 국전약품, 이수앱지스, 대원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엔지켐생명과학, 큐라클, 현대약품, 제일약품, 삼천당제약, 에이비온, 유나이티드제약, 바이넥스, 일양약품, 영진약품, 메드팩토, 휴온스글로벌, 안트로젠, 코미팜, 종근당바이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콜마비앤에이치, 휴온스, 지놈앤컴퍼니, 동화약품, 코오롱생명과학, 광동제약, JW중외제약, 동구바이오제약, 하나제약, 서울제약, 일동제약, 내츄럴엔도텍, 지트리비앤티, 동아에스티, 동성제약, 에이프로젠제약, CMG제약, 한독, 국제약품, 퓨쳐켐, 화일약품, 씨티씨바이오, 파마리서치프로덕트, 제일바이오, 조아제약, 티움바이오, 명문제약, 경보제약, 신일제약 ,삼진제약, 삼일제약, 뉴트리, 휴메딕스, 진양제약, 경동제약, 유유제약, 중앙백신, 아미노로직스, 삼아제약, 비씨월드제약, 위더스제약, 바이온, 카이노스메드, 노바렉스, 에스씨엠생명과학, JW생명과학, 환인제약, 대한약품, 테라젠이텍스, 녹십자웰빙, 대화제약, KPX생명과학, JW신약, 안국약품, 고려제약, 팜스빌, 우진비앤지, 큐브앤컴퍼니, 옵티팜, 지엘팜텍,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이글벳, 한국유니온제약, 대한뉴팜, 에스텍파마, 신신제약, 비피도, 에이치엘사이언스, 하이텍팜, 코스맥스엔비티, 넥스트BT, 일성신약, 휴럼, 알리코제약, 에이프로젠H&G, 대봉엘에스, 코스맥스비티아이, 디에이치피코리아, 진바이오텍, 대성미생물, 씨케이에이치, 드림씨아이에스, 더블유에스아이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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