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권의 사유화...검찰이 변론에 나서”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14 [국회사진기자단]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총장장모 사건 대응 문건’ 의혹이 불거지자 더불어민주당은 맹폭에 나섰다.

이날 한 언론은 윤 전 총장 재직 당시 대검이 윤 전 총장의 장모가 연루된 각종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문건을 만들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이 검찰권을 사유화해서 야당과 언론을 공격하는 것은 물론이고 본인과 가족에 대한 변호 활동까지 나선 초유의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맹폭을 가했다.

신동근 의원은 “검찰이 윤석열 개인의 이익을 위해 사유화됐던 게 아닌가 하는 짙은 의혹이 일고 있다”고 “그러고도 정치공작 운운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전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후안무치”라고 힐난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13일 경기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9.13 [공동취재]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검찰총장 가족 보호를 위해 검찰이 흥신소로 전락한 충격적인 사건”이라며 “견제받지 않는 권력의 추악한 뒷면”이라고 질타했다.

추미애 후보는 “검찰권력을 가족비리 변호 기관으로 활용한 윤석열 사단의 비리는 끝이 안 보인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추 후보는 “문건을 보면 범죄 협의로 고소·고발·진정을 받은 최씨를 일방적으로 피해자, 투자자로 옹호해 변호하는 구조로 기술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마도 치밀한 기획 아래 지난해 3월 이같은 문건을 작성하고 4월3일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 고발해달라고 할 때 건넨 고발장의 기초자료로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야기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은 장모 관련 사건에 대해서는 보고도 받지 않겠다고 했지만 사실은 대검이 장모의 변호인 역할을 한 셈이었다”고 말했다.

추 후보는 “윤 전 총장 측은 ‘지난해 11월 추미애 장관이 대검감찰부에 압수수색을 지시했으니 나온 자료가 없다’, ‘징계 사유에도 포함시키지 못했다’, ‘법무부가 수사 의뢰를 했으나 무혐의 처분됐다’는 변명을 한다. 그러나 그 같은 주장은 사실과 명백히 다르다"며 "진실은 변명으로 덮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실은 변명으로 덮이지 않는다”며 “제왕적 총장으로 대권욕을 키우다가 장애물이 될 것 같은 사건을 검찰 권력을 이용해 움켜쥐고 수사를 막거나 왜곡시킨 것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질타했다.

한편, 이날 한 언론은 지난해 3월 대검찰청이 윤 전 총장의 장모 최모씨 사건에 대해 내부 대응문건을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해당 문건에는 최씨가 직접 연루된 사건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더 조사가 돼야 할 것”이라면서 법무부가 해당 문건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해당 문건은 촘촘하게 정독했다”면서도 “문건이 가리키는 것의 근거나 출처 등은 더 조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문건이 가리키는 것은 ‘고발사주 의혹’에서 처음부터 의문시했던 여러가지 정황들과 (고발장 등이) 여러가지 과정과 절차를 거쳐 작성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의 일정 부분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