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개월 2%대 물가 상승률…농축수산물 가격 등 모두 올라
정부, "연간 물가 상승률 영향 미미…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관리"

▲ 자료=연합뉴스(통계청)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정부가 연료비 상승과 한전 경영 악화 등의 이유로 8년 만에 전기료 인상을 단행함에 따라 서민들의 전반적인 생활물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집세, 개인서비스 등 상당수 가격이 오른 가운데 정부는 가스요금 동결 등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 물가를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3일 정부와 한국전력에 따르면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되는 4분기 연료비 조정 단가가 전 분기보다 3.0원 오른 kWh당 0.0원으로 책정된다. 4인 가족의 한달 평균 전기 사용량(350kWh)을 기준으로 전기요금은 매달 최대 1050원씩 오르게 된다.

전기요금 인상은 지난 2013년 11월 이후 약 8년 만이다. 정부로서는 최근 연료비 상승과 한전의 경영 악화를 고려할 때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올해 소비자물가 동향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2.6% 상승해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이어갔다.

품목별로는 공공서비스를 제외한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집세, 개인서비스 등이 일제히 올랐다. 소비자들의 가격 체감이 큰 농축수산물이 폭염 등의 영향으로 7.8% 올랐다. 특히 수요가 높은 달걀은 가격이 54.6% 뛰어올라 올해 1월(15.2%)부터 8개월 연속 두 자릿수 상승률을 나타냈다. 경유(23.5%), 휘발유(20.8%) 등 석유류가 21.6% 상승하며 공업제품 가격이 올랐고 외식물가(2.8%)를 비롯한 개인서비스 가격도 2.7% 올랐다.

여기에 전기료 인상까지 더해지면 향후 물가 상승 압력이 더욱 확대되면서 서민 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원재료비인 전기료 인상이 제품과 서비스 전반의 비용 부담 상승과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가계에 직접적인 전기료 인상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물가 부담까지 안기는 요인이다. 공공요금도 들썩거릴 수 있다.

이번 인상이 당장 다음달부터 반영되는 점을 고려하면 연간 물가 상승률 역시 추가로 올라갈 수 있다. 당초 정부는 연간 기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한국은행의 물가안정 목표인 2%를 상회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란 입장이었으나 현시점에서 2%대 상승은 사실상 기정사실이 된 상황이다.

앞서 한은은 지난달 말 발표한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2.1%로 상향 조정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2%)와 아시아개발은행(ADB)(2.0%)도 2%대 상승률을 예측한 바 있다. 이 경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2년(2.2%) 이후 9년 만에 2%대로 올라서게 된다.

다만 정부는 전기료 인상 자체가 물가지수 등락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를 고려할 때 올해 4분기 전기료 인상이 연간 물가 상승률에 미치는 영향은 0.0075%포인트(p) 수준"이라며 "연료비 연동제 자체가 요금 부담이 한꺼번에 크게 늘지 않도록 설계돼있다. 공공요금이 일시에 오르면 부담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10월 가스요금을 동결하는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