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놓고 여야의 신경전은 거세져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28 [국회사진기자단]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신형수 일간투데이]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놓고 여야의 신경전은 더욱 거세지는 분위기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이 산재 위로금 명목이었다는 곽 의원의 해명에 “50억원은 민정수석이었던 아버지에게 준 뇌물로 보는 게 국민 상식”이라며 “뻔한 거짓말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산재 신청을 하지 않고 50억원 중 44억원이 산재위로금에 해당한다고 하는 것은 국민 기만”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퇴직금 3000만원, 성과급 5억원, 위로금 44억7000만원까지 총 50억원을 준 화천대유 회계 감사보고서에는 이같은 지출 사실이 누락됐다”며 “회계 누락은 부정이고, 성과나 계약도 없이 멋대로 지급하면 배임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어 “곽 의원은 화천대유 내부자들로부터 후원금 2500만원을 받았는데 아들을 매개로 쪼개기 후원을 받은 것이면 이 역시 뇌물죄로 추가된다”고 이야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현안보고에서 "대장동 개발의혹에 대한 특검 추진" 등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원내대표는 “지워와 권력을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취한 사실이 있다면 어떤 경우에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여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특검을 통해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의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특검 도입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느 “절대다수의 국민이 수사의 필요성에 공감하는데도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막말과 억지 주장을 앞세운 정치공세에만 욕심을 내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특검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 그야말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힐난했다.

여야의 공방은 장외전에서도 벌어졌다.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이 아니라 도둑의 힘”이라고 맹공을 퍼붓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도둑의 두목이 거꾸로 우리 보고 떼도둑 운운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반격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천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후보는 “이재명의 공공개발을 당신네 국민의힘이 죽어라 막지 않았으면, 공공개발로 개발이익 100% 환수했을 것이고 이런 사단도 없었을 것”이라며 “국민의힘과 결탁하고 고가로 토지 매입해 둔 투기세력은 패가망신했겠지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공개발 막고, 투기개발 도운 게 누군지 기억나느냐”며 “집귄세력과 이 사회 온갖 기득권에 포위된 일개 기초단체장이 악착같이 개발이익 5500억원이나마 회수한 게 대단하지 않으냐”따졌다.

이어 “부패 주역인 당신들의 부패와 투기유착을 목숨 걸고 절반이나마 막은 저를 부패로 모는 것이 얼마나 무모하고 어리석은 짓인지 이제 감이 좀 잡히느냐”며 “이제, 국민의힘이 아니라 ‘도둑의힘’ ‘국민의 짐’이라 놀려도 할 말 없겠지요?”라고 조롱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대장동 개발비리 사건을 본체는 그대로 두고 곁가지 수사에만 집중한다면 그것은 정치수사의 전형이 될 것”이라며 “그 사건의 본체는 이재명 성남시장이다. 비리 구조를 설계한 사람도 이재명 성남시장”이라고 반격했다.

홍 의원은 “비록 곽상도 의원이 관련됐다고 하더라도 나는 그를 두둔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 엄벌에 처해야 한다”면서도 “주범은 그대로 활개 치게 놔두고, 곁가지 수사에만 열을 올린다면 이 또한 정치검찰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리에 관련된 자들은 여·야를 불문하고 모두 국민의 이름으로 엄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