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건설산업팀 구성헌 기자

최근 국내 건설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해외시장의 승승장구는 물론이고 국내시장에서도 최첨단 기술을 동원한 시공물들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하지만 건설업계에 대한 대국민 정서는 여전히 80년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단적인 예로 여전히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건설회사는 조폭들이 장악하고 있고 이를 통한 부정과 폭력이 마치 사실처럼 묘사되고 뉴스에서 마저도 간간히 건설사들의 입찰비리를 비롯한 각종 사건사고가 잊을만 하면 보도되고 있다.

물론 건설업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보면 코웃음을 칠 일들이지만 비단 미디어들의 호기심 자극하기로만 치부해 버리기에는 건설업계의 그 동안 행적에 비춰 노력이나 변화의 의지가 미약한 것이 사실이다.

기자가 최근 사석에서 만난 지인은 재건축 조합원으로 이번이 처음 건설업계를 접했다면서 결국 조합원 총회 등에서 건설사들이 동원한 용역직원들의 제지로 정당한 발언 한번 하지 못했음을 토로하며 건설업계의 이미지를 폄하했다.

올해만 하더라도 입찰비리로 인한 건설사 압수수색은 물론이고 건설현장 식당, 일명 함바집에 대한 편의를 조건으로 뒷돈을 받은 건설회사 사장이 검찰조사를 받기도 했다.

문제는 이런 일련의 사건이나 기자의 지인이 겪은 재개발 현장의 문제들을 일으킨 건설사가 지방 중소건설사가 아닌 시평순위 10위권내 대형건설사들이고 이들 사이에서도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최근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에서는 건설업계의 비리근절을 이유로 갖가지 정책을 내놓고 있다.

우선 입찰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부정부패, 낙후된 건설문화 등 건설산업 전반의 네거티브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건설산업공생발전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건설현장의 식당(일명 함바집)을 시공사가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 현장식당 선정계획서를 작성해 감리원의 적정성 검토를 받은 후 발주청에 제출하도록 의무화하는 법안 역시 시행될 예정이다.

이 모든 것이 결국은 부정부패의 척결을 통한 건설업계의 이미지 쇄신을 위한 방안들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설업계의 자정노력이다. 아무리 좋은 제도나 법안도 허점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업계의 자발적인 동참이 없이는 공염불에 그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근 건설사들은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협력사와의 공생발전 방안을 내놓고 있고 봉사활동 등을 통한 이미지 쇄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일련의 비리나 사건·사고가 생길 경우 이런 노력들은 빛을 잃을 수 밖에 없다.

건설업계의 사회공헌도를 생각할 때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금이라도 업계가 힘을 모아 이미지쇄신에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의 자녀들 역시 건설사=조폭이라는 영화를 계속해서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