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네덜란드서 전년비35% 증가한 2만600대 판매

기아자동차가 유럽 전통 겨울스포츠인 스피드스케이팅 대회를 후원,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홍보효과를 톡톡히 높이고 있다.

9일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5일 독일 인젤에서 열린 ‘2005 세계 종목별 스피드스케이팅 선수권대회’에서 이상화 선수(휘경여고)가 한국선수로는 9년만에 메달을 획득했다.

이 선수의 쾌거를 국내언론들이 앞다퉈 보도하면서 스케이트복의 기아차 로고가 미디어에 선명하게 노출돼 기아차는 뜻밖의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이는 기아차 네덜란드 대리점이 스케이트 경기가 유럽에서 인기있는 겨울스포츠 중 하나라는 점에 착안, 국제빙상연맹(ISU)이 주관하는 세계대회에 참가한 한국대표팀을 후원했기 때문이다.

기아차 네덜란드 대리점은 지난 2003-2004시즌 한국대표팀 후원을 시작으로 이번 2004-2005 시즌에는 한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총 13개국의 대표팀을 후원하고 있다.

스피드스케이팅은 경기 특성상 선수의 작은 움직임 하나하나가 중계방송의 대상이 돼 기아로고 노출 강도와 빈도가 다른 스포츠 중계보다 높다.

기아차는 지난 2003-2004 시즌 대회 중계방송으로 유럽지역 1억500만 시청자를 대상으로 100시간 이상의 미디어 노출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기아차 김용환 해외영업본부장은 “유럽에서는 스피드스케이팅이 최고 인기 겨울스포츠 중 하나”라며 “빠르고, 시원한 느낌의 스피드스케이팅을 통한 스포츠마케팅이야말로 유럽에서 ‘즐겁고 활력을 주는’ 기아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아차 네덜란드 대리점은 스피드스케이팅 이외에도 2004 두바이 랠리(2004 Dubai Rally)에 참가했던 허튼 랠리팀에 쏘렌토를 지원하는 등 대리점 차원의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 실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한편 기아차는 네덜란드 시장에서 모닝, 쏘렌토, 쎄라토 등의 판매호조로 2003년 1만187대에서 지난해 1만5294대로 50% 성장했다.

기아차는 올해 '프라이드'(수출명 리오) 등 신차 투입과 판매망 강화를 통해 전년보다 35%증가한 2만6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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