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취재팀장 석유선

국토해양부가 완공 초읽기에 들어간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해 '민관합동 특별점검단'을 구성했다.

이번 점검단 구성은 최근 창녕 함안보 세굴현상, 보 누수 현상 등 4대강 현장 곳곳의 안정성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대국민 설명 프로젝트로 풀이된다.

뒤늦게나마 각종 의혹과 루머가 만무한 상황에서 이같은 4대강 점검단이 구성된 것은 반가운 일이다.

문제는 총 93명의 점검단 가운데 대학교수,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전문기관, 엔지니어링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44명의 민간전문가들의 면면이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환경단체와 야권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등 여권에서도 이들 민간 전문가들이 '4대강 찬동 인사'로 채워져. 객관성을 결여했다고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민간점검단 총괄단장인 윤세의 경기대 교수를 비롯해 낙동강 1, 2권역 점검단장인 신현석 부산대 교수와 한건연 경북대 교수, 한강점검단장인 윤병만 명지대 교수, 금강점검단장인 정성만 공주대 교수 모두 4대강 사업에 적극 찬동했던 인사라고 환경련은 분석하고 있다.

이들에게 객관성을 기대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면서 생선이 안전하기를 기대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물론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민간전문가 선정시, 수자원·구조·토질 등 각 분야별 '기술적 전문성'과 다양한 '현장경험'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고, 점검활동이 제한된 시간에 강도높게 진행됨을 고려해 개인일정과 충실한 활동 가능성 등을 감안한 선정결과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같은 해명만으로는 4대강 사업에 색안경을 끼고 있는 이들에게 '진실'을 호소하기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4대강 현황을 취재하기 위해 고무보트까지 타고 취재하려는 일부 언론에 대해 국토부와 수자원공사 등이 취재 방훼를 하는 모습이 공론화 된 지금이라 더욱 그렇다.

특히 4대강 여러 보에서 발견된 누수현상에 대해 조사한 한국시설안전공단의 조사결과도 국토부는 속시원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

진실이 강바닥에 묻히지 않으려면, 국토부가 보여줘야 할 모습은 단 한 가지다.

이번에 구성된 민관합동 '특별점검단'의 조사결과만큼은 국민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한 점의 의혹없이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는 점이다.

그것이야말로 권도엽 장관이 직접 브리핑에 나서 약속한 '4대강 사업에 대한 의문점과 우려를 해소하는 최선의 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